광역 알뜰 교통카드 혜택 및 신청 방법

출퇴근 시, 걷거나 자전거를 타기만 하면 대중 교통 요금의 30%까지 아낄 수 있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정부 지자체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는 서민들 교통 요금 지원 사업 중 하나인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것 같아 소개해 보려고 해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그럼, 아래에서 광역알뜰 교통 카드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란 무엇일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지하철이나 버스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동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주고, 또한 카드사와 연계하여 추가 할인을 더해 대중 교통비의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는 교통 카드에요.


민간 기업과의 연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현재 대중 교통 요금의 30% 할인에서 좀더 나은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추가적인 제도를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혜택

 1)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의 후불제 신용, 체크카드 발급 시, 교통비 10% 할인
   가능

 2)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통한 적립된 마일리지 사용 시, 교통비 20% 추가 할인

   (15회 이상 이용 시 지급)


 3)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 발현된 날은 마일리지 두배로 적립


 4) 대중교통 이용과 연계한 보행, 자전거 이용거리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 

   (800m까지 250~ 450원 적립, 1회 한도 250~450/1일 횟수 제한 없음), 

   최대 20% 할인(11,000~19,800/44회 한도)


 5) 차량 2부제 등 친환경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 제공

 

 6)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해 협업된 영화관, 커피숍을 이용할 경우 최대 10% 

   할인 혜택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승하차 시, 출발과 도착 버튼을 눌러 GPS 위치정보로 이동거리를 측정 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이 되지 않으니 이점은 꼭 주의 하셔야 해요.

 


 사용 가능한 광역 알뜰 교통카드 종류

대표적으로 신한, 우리, 하나은행에서 발행한 신용 및 체크 카드로 사용가능해요. 아래쪽에 카드별 혜택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려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방법

아래쪽은 전체적으로 광역알뜰 교통카드 사용 절차에요. 우선 사용할 카드를 신청 및 앱 다운로드를 해요. 그 후 앱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사용하면 되요. 아래쪽에서 하나씩 자세히 살펴 볼게요.

우선 광역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해요. 다음 검색창에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검색 후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우선 해주세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주소는 아래에 링크 걸어드릴게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alcard.kr/



이곳에서 좌측 상단의 카드 신청하기를 선택하면 신청 가능한 카드가 나오는데, 해당 카드 중 마음에 드는 카드를 선택 후 신청을 하면 되요.

다음은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설치 해야해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검색한 후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실행해 주세요. 


다음으로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을 해주셔야 해요.


※ 회원 가입 시, 유의사항

광역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주민등록 상의 주소지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이 되요. 그래서 반드시 등록된 주소지 확인이 필요하므로, 회원가입 시, 주소가 기입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상태에서 등록을 해주셔야 해요. (주민등록증이나 운정면허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시면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 사용 가능)


앱 설치와 회원가입을 마쳤으면 이제 출,퇴근간 앱을 잘 사용하기만 하면 되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업 대상 지역

20207월 기준, 광역 알뜰 교통카드 대상 지역들이에요. 서울 전지역을 포함해서 14개 시,도에서 이용가능해요.


※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