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투자 방법, 문제는 경제야!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남스입니다. 이번에 얘기할 주제는 달러 투자입니다.

, 엔화 등과 함께 안전 자산이라고 많이 표현을 하는데, 경기는 순환하기 때문에 달러가 쌀 때 미리 일정 부분을 투자해 두면 위험자산에 대해 헤지도 되고 경기가 어려울 경우 높은 수익도 안겨다 줍니다.

< CITI 은행 외화예금 통장 >

저의 경우에는 금년 4월경 CITY 은행의 2.5% 정기 예금 특판 상품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당시 환율은 1150원 수준으로 소폭 상승한 상태였지만, 달러 트렌드를 봤을 때 상승 초입으로 판단을 해서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외화의 경우는 사고팔 때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에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바로 CITY 은행에 가서 달러 투자를 할 수도 있었지만 환전 수수료 우대받기도 어렵고, 전신환 수수료도 내야 해서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수수료를 한 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TOSS 어플을 가입해서 백만 원 환전 우대 100%를 받았고, 추가로 하나은행에서 환전 우대증을 프린트해서 80%까지 수수료 우대를 받아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달러는 제가 매수한 시점보다 60원 정도가 올라서 5% 이상 수익 발생 중입니다. 하지만 최근 국내 경제가 어려워 외국인 자금 이탈 및 한일 무역 마찰로 인해 달러가 급등한 상태이고, 또한 현재의 상태에서 우리나라가 외환 위기를 겪지 않는 이상 1300원을 돌파하기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혹시 지금 달러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지금 바로 달러를 구매하기보단 조금 더 기다린 후에 1160원 정도까지 내려올 때를 노려서 매수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되도록 CITY 은행이나 SC제일은행에서 예금 특판이 나올 때 달러 매수 후 예금까지 같이 한다면 수익적인 측면에서 더욱 유리합니다.

 

< KODEX 미국 달러 ETF TREND >

저는 달러를 직접 환전해서 예금을 넣어뒀지만 이렇게 직접 투자하지 않고 달러에 투자하는 다른 방법들도 있습니다. 우선, 손쉽게 할 수 있는 게 증권회사의 달러 ETF 상품 투자입니다. 주식처럼 간단히 사고팔 수 있으며, 증권거래세가 비과세라는 장점이 있으나 대신 차익에 대해 15.4% 배당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음으로 달러 RP(환매조건부채권)가 있습니다. 가입할 때 정해진 수익률과 함께 달러 환율이 상승할 경우 환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달러 RP는 원화 RP와 기본적인 구조는 같고 원화로 가입하는 게 아니라 달러로 가입한다는 차이만 있습니다. RP 상품이므로 언제든지 출금이 가능하고, 연이율은 대략 1% 후반대 상품이 많으며, 환전 수수료가 은행의 10분의 1 정도로 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달러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은 지금 당장 달러에 투자하기보다는 달러가 조금 안정을 되찾은 이후 자기에게 맞는 투자 방식으로 투자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투자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든 분들을 항상 응원합니다. 다 같이 파이팅입니다.

 

해당 내용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