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주식시장 룰 변경

최근 중국 상해 종합 증시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어요. 그래서 무슨 이유가 있는지 좀 찾아봤는데, 역시나 엄청난 호재가 숨겨져 있었네요.


중국 주식시장 룰 변경


722일 이후부터 중국 주식시장 룰 변경이 예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어떠한 부분이 바뀌는지 한번 살펴보고 앞으로 중국 주식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한번 살펴 볼게요.


 

중국 주식시장 룰 변경 사항

1. IPO 주식 공모 후 11일 이후부터 주가 지수 반영 ->개월 이후 반영으로 변경

많은 IPO 주식은 공모 시, 기대감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한 후 한동안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래서 11일 이후에 반영되면 높은 기대감으로 반영된 주가가 이후 하락하는 경우가 많아 중국 상해 종합 주가에 악영향을 끼쳤어요. 3개월 이후부터 반영이되면 아무래도 공모 초반 기대감이 어느 정도는 빠진 상태에 종합 주가에 반영이 되므로 종합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2. ST, PT 종목 표시 제거

722일 이후 ST, PT 종목 표시를 제거 한다고 해요. ST, PT 용어는 아래쪽을 참고해 주세요. ST, PT 는 우리나라로 치면 관리 종목에 해당되는데요, 아무래도 관리종목으로 지정이 되면 일반 투자자들이 투자를 꺼리게 되고 주식이 더 하락하는 요소로 작용을 하죠


그래서 ST, PT 표시를 제거하면 투자자 보호는 다소 약화되나 하락을 더욱 부추기는 하나의 요소는 제거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종합 주가 지수에는 긍정적이에요. 또한 PT 종목 같은 경우 하한 변동폭은 하한이 없으나 상한은 5%로 지정이 되어 있는 부분도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죠.

 

ST(Special Treatment) : 투자자 보호를 위해 중국 증권 당국이 정한 투자주의 종목을 뜻함. 1998년 최초로 도입되었고, 2년 연속 적자가 발생하거나 1주당 순자산이 1위안을 밑도는 경우 지정됨.


PT(Particular Transfer) : 3년 연속 적자가 발생한 종목을 지정. 중국 증권 거래소로부터 거래의 일시정지 명령으로 금요일 하루만 거래가 됨. 1일 주가 변동폭에서 하한은 없으나 상한은 5%로 정해짐.



최근 20년간 중국의 GDP 규모는 10배 이상 급격히 성장했으나 주식 시장은 이를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아직도 3천 수준에 머물고 있어요. 이번 중국 주식시장 룰 변경을 통해서 이러한 모순점을 해소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 중국 상해 종합 주가 일봉 trend ]


[ 중국 상해 종합 주가 월봉 trend ]


※ 증권 계좌 개설 방법

최근 상해 종합 주가 상승을 볼 때 조금은 반영이 된 것 같긴한데, 구조적으로 증시 개선이 되는 부분이라 중국 증시 ETF 투자 매력이 높아진 것은 사실인 것 같아요.  최근 국내 증시와 미국 증시의 빠른 상승으로 허탈해 하신 분들이라면 아직 많은 상승하지 않은 중국 증시에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주의) 해당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 자료이며, 투자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므로 투자의 최종 결정은 자신의 판단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꾸욱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